교수진

이운경 (Woon Kyung Lee, 학과장)

  • 세부전공

    부모교육, 아동상담, 아동가족정책

  • 연구실

    포스코관 420호

  • 메일

    lwk@ewha.ac.kr

학력

  • 학사: 이화여자대학교(2003.2)
    
    석사: 이화여자대학교(2005.2)
    
    박사: University of Wisconsin-Madison(2015.8)

경력

  •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박사후연구원, 연구교수(2015.10~2017.9)
    
    이화여자대학교 아동가족연구소 연구교수(2017.10~2020.8)

주요 논문

  • Lee, W. K., & Joo, Y. S. (2020). Adolescent extracurricular activity participation: Associations with parenting stress, mother-adolescent closeness, and social skills.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, 116, 105110.
    
    Joo, Y. S., & Lee, W. K. (2020). Does living in a chaotic home predict adolescent delinquency?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impulsivity and school connectedness.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, 119, 105617.
    
    이운경, 이선희, 김민정, 김수지(2020). 취업모의 일―가정갈등이 학령 초기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: 우울과 양육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. 아동학회지, 41(2), 147-161.
    
    이운경, 김민정, 김태선, 김형연(2019). 청소년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어머니들의 부모역할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. 한국가족복지학, 24(3), 315-351.
    
    이운경(2019). 교사의 일·가정갈등: 개인 및 학교변인에 따른 차이 검증. 교육비평, 44, 242-249.
    
    이운경, 김민주(2019).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부모, 교사 및 또래의 관계유형: 정신건강, 학업스트레스, 학업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. 아동학회지, 40(3), 105-121.
    
    이운경, 김민주, 윤기봉(2019). 부모, 교사, 또래와의 관계가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: 자기결정성의 매개적 역할. 아동학회지, 40(1), 85-98.
    
    김민정, 이운경, 김태우, 양예진(2019). 아동양육시설 퇴소 청소년의 부모-자녀관계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. 열린부모교육연구, 11(2), 89-118.
    
    이운경(2018). 부모의 과잉간섭과 청소년의 우울 및 자아정체감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8(18), 265-291.
    
    이운경, 김민주, 윤기봉(2018). 맞벌이 부모의 일-가정 갈등, 온정적 양육행동 및 학령초기 아동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. 아동학회지, 39(3), 141-156.
    
    이운경, 김민주, 윤기봉(2018). 부모, 또래, 지역아동센터 교사와의 관계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: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. 한국가족복지학, 23(4), 633-652.
    
    이운경, 윤기봉, 박보경, 도현심(2018). 사회적 위축 및 부모의 과잉간섭과 지역사회 인식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. 청소년시설환경, 16(2), 205-217.
    
    이선희, 이운경, 윤지연, 강하라, 김태선, 도현심(2018).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어머니들의 부모존경 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가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. 한국가족복지학, 23(2), 161-192.
    
    윤기봉, 김민주, 이운경(2018). 부모-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. 사회과학연구논총, 34(1), 173-202.
    
    송승민, 이운경, 이윤형, 강현아, 김은혜, 강하라(2017). 조부모의 학령 초기 손자녀 대리양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. 아동학회지, 38(1), 189-207.
    
    강하라, 이운경, 김수지, 윤기봉, 김민정, 도현심(2017). 다문화 가족 어머니들의 유아기 자녀양육 경험에 대한 해석현상학적 연구. 한국가족복지학, 22(2), 185-217.
    
    도현심, 송승민, 이운경, 김민정, 신나나, 김태우(2016). 학령 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부모됨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. 한국아동학회지, 37(3), 147-166.
    
    이선희, 도현심, 이운경, 오혜진, 신정희(2016). 걸음마기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존경-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. 한국아동학회지, 37(2), 96-109.
    
    Doh, H., Kim, M.-J., Shin, N., Song, S.-M., Lee, W. K., Kim, S. J. (2016). The effectiveness of a parent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respected parents & respected children for mothers of preschool-aged children.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, 68, 115-124.
    
    Lee, W. K. (2015). Parenting stress: How does it affect adolescent adjustment and what contributes to it?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. University of Wisconsin-Madison.
    
    Lee, W. K. (2012). Viewing after-school programs through the family impact lens (Family Impact Analysis Series). Madison, WI: Policy Institute for Family Impact Seminars.

학술대회 발표

  • 이운경, 윤기봉(2020). 취업모의 일-양육 갈등과 가족공동체 활동 간의 관계: 우울, 부부 공동
    양육,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.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
    
    Lee, W. K. (2019). The effects of South Korean parents’ over-control on adolescents’ depression: The mediating role of adolescents’ identity.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conference
    
    이운경(2019).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활성화 및 의무화 준비방안. 한국부모교육학회 학술대회
    
    이운경(2019). 아동의 학업적, 사회적 특성유형과 교사와의 관계.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
    
    이운경, 김민정, 김태선, 김형연(2019). 청소년기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족 어머니의 부모역할경험에 대한 질적연구.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
    
    이운경, 김민주(2019).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부모, 교사, 또래와의 관계유형 – 정신건강,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. 한국아동학회 춘계연합학술대회
    
    Lee, W. K., Doh, H. S., Kim, M. J., Kim, S., Rhee, S., & Kim, A. Y. (2018). Raising children in transitional periods: South Korean mothers’ perception of parenthood. International Society for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 conference.
    
    이운경, 김민주, 윤기봉(2018). 부모,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의 질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.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
    
    Lee, W. K. (2016). Parenting stress: How does it affect adolescent self-regulation?European Conference for Positive Psychology
    
    송승민, 이운경, 이윤형, 강현아, 김은혜, 강하라(2016). 학령 초기 손자녀를 대리양육하는 조부모들의 양육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.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