선배와의 인터뷰

이소현 (경기해바라기아동센터 심리치료사)

  • 작성일 : 2010-09-13
  • 조회수 : 1510
  • 작성자 : 아동학

Q. 소속 및 직위

여성가족부 지원, 분당차병원 위탁 (아동성폭력전담센터) 경기해바라기아동센터 심리팀 / 심리치료사

 

Q. 하시는 일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.

성폭력 피해 아동들을 대상으로 놀이평가 및 놀이치료 그리고 성폭력 재발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외부에서 강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아동과 부모 그리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성폭력예방교육을 나가기도 합니다.

 

Q. 이러한 일을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?

성폭력 피해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. 

해바라기아동센터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성폭력전담기관인 만큼 많은 책임감이 요구되기도 하지만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아동/부모에게 전액 무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, 아동과 부모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상담, 의료, 법률, 평가, 치료 등의 도움을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몹시 편리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. 

 

Q. 필요한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나요?

놀이치료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이고, 해바라기센터가 성폭력전담기관인 만큼 성폭력 피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(*권장하는 자격증: 아동상담사, 놀이치료사, 임상심리사, 성폭력전문상담사 등) 

 

Q. 보람을 느끼는 점과 어려운 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.

아동의 문제(후유증)가 해소될 때 가장 기쁘고 보람을 느낍니다. 치료사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부모/아동으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게 될 때, ‘내가 이 일을 선택하길 참 잘했구나.’ 라는 생각이 듭니다. 본 기관의 특성상 치료와 관련한 지식 외에도 성폭력 피해와 관련한 보수교육을 계속해서 받아야 하는 수고가 따르기도 합니다. 하지만 이 또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배우고 있습니다.



Q. 후배들에게 해 주실 말씀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.

노력하는 자에게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. 남들이 자신보다 조금 앞서 나아간다고 조급해하지 말고 지금 준비하고 있는 분야에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가시길 바랍니다.

“꿈꾸는 자. 행복하고 노력하는 자. 이룰 것이다.”